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생활과 건강

모세기관지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

by 땡구엄마 땡맘 2021. 6.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땡구엄마 땡맘이에요! 날씨가 더워지고 요즈음, 주변에 감기로 고생하는 땡구 또래의 아이들이 많습니다. 대체로 돌, 전후로 감기와 같은 증상을 동반해서 병원을 찾는데 모세기관지염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걱정하는 맘&파파님들이 계시더라구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라서 빨리 알면 좋을텐데, 미리 알고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까지 이어질수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싹해진 땡구맘이 부랴부랴 모세기관지염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모세기관지염이란 호흡기에서 가장 작은 가지에 해달하는 세기관지 끝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며, 6개월 이전에 많이 나타나고 5살 이하의 유아들이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봄, 가을 환절기에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모세기관지염의 시작은 감기와 비슷 하지만 3-4일 뒤에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호흡곤란이 옵니다. 방치하면 기관지염, 폐렴 등 합병증이 유발할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이 있을경우에는 즉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또한 반복된 모세기관지염은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그만큼 이 질환은 소아의 폐기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모세기관지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습도유지(40-50%) 를 해주어야하고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자세를 옮겨가며 등을 두드려 주어 가래가 올라와 배출될수 있게 해주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먼지, 찬공기, 담배연기를 피해야 합니다. 

 모세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기관지 염증을 치료 및 기침,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 한 뒤에 가래가 일어난듯 볼수 있지만 몸속안에 있는 가래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효과를 보고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덕, 오미자, 유근피(느릎나무 뿌리껍질, 진피(귤껍질)를 끓인차 또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피차를 끓이기 위한 귤껍질 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양조식초와 담금소주를 1:1로 섞어서 15분 정도 담가뒀다가 꺼내면 잔류농약이 99% 제거 됩니다. 
돌에서 두돌의 아이들은 2g 정도만 물에 타서 줍니다.

 보통 돌전후의 아이들이 모세기관지염으로 병원을 찾게되면 입원 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아이 스스로 가래를 끌어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수액치료를 통해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배출해주는데에 도움을 주기위해서, 아이의 컨디션이 많이 안좋아보이거나 주사로 항생제를 맞아야 할때라고 하니 어린영아들은 의사의 권유에 따라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맘 앤 파파님들, 아이들이 우리의 바램처럼 항상 건강하게만 자라나준다면 너무도 감사하겠지만 때로는 대신 아파줄수없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요. 쉽지않겠지만 아이가 나아갈 세상앞에서 한걸음 성장하기위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며 아이의 질병앞에 무너지지말고 더욱 씩씩한 모습으로 아이가 잘견딜수 있기를 함께 응원하고 격려해주면 좋겠어요. 어쩌면 그시간을 통해 아이는 부모님의 사랑을 진심으로 느끼고 건강해져서 훌쩍 자라나 있을지 모르니까요

모든 아이들과 부모님의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땡맘이 응원합니다!

감기과 감기로 인해 발생되는 중이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happywithddanggufamily.tistory.com/31

 

연령별 아기감기의 증상과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땡구엄마 땡맘이에요. 여름이 훌쩍 다가왔음에도 아이들은 콧물이 나거나 기침을 하는등 감기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여름이라서 실내와 실외 온도차가 많이 날때 아이들이 감기

danistory.com

https://happywithddanggufamily.tistory.com/44

 

아이들이 귀를 만지는 이유 / 아이 중이염의 원인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땡구 엄마 땡맘 이에요. 땡구는 졸리면 귀를 손가락으로 파는 듯한 행동을 하는데요. 처음에는 귀가 아픈건 아닐지, 가려운건 아닐까 싶어 병원에 가서 물어보기도 했는데요. 다행

danistory.com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2